티스토리 뷰


해당 게시글은 2019-10-12 기준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뭐가 고장났는데?

윈도우 설치가 불가능한 SSD

2019년 3월달에 뉴에그(미국 온라인 쇼핑)에서 구매한 WD ssd가 문제가 있다는 걸 지금알았다.

해당 문제는 윈도우10 설치를 하면 bios 무한진입되는 증상이었다. 억지로 부팅 디스크를 WD만 설정해놓으면 부팅디스크가 없으므로 부팅디스크를 설치해라는 문구가 나왔다.

몇번을 설치해도 똑같은 증상이 보이길래 AOMEI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마침 무료 시리얼 증정) 삼성 ssd에서 WD ssd로 윈도우를 옮기고 삼성 ssd를 포맷해버렸는데 위와같은 증상이 나타났다. 오류 코드: 0xc000000e

오류 코드: 0xc000000e 는 bios에서 ssd 설정을 AHDI(맞나?)로 바꿔주면 해결되는 증상인데 나는 처음부터 AHDI였다. 이 오류코드가 나고 사진 밑에 나와있는 해결방안을 아무리 시도해봐도 Esc를 눌러서 bios로 들어가는 방안밖에 시도가 안됬다. 그러나 당연히 한 번 bios 진입한 이유로 계속 부팅 디스크가 없다는 오류문구가 나왔다. 그땐 무한 bios 진입도 안하더라.

윈도우10 설치가 안되는 ssd에 억지로 윈도우10을 옮겨서(마이그레이션) 그랬나보다.

 

결국은 WD ssd를 적출(?)했고 RMA 신청을 하기로 했다.


 

신청은 어디서 해?

https://westerndigital.secure.force.com/ind/?lang=ko

 

WD 지원 포털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westerndigital.secure.force.com

위 링크를 따라 WD 지원 포털로 이동한 후,

 

계정을 먼저 등록하는게 좋다. 처음부터 제품 시리얼로 계정을 만들려고 하면 잘 안되는 경우가 있다(필자가 겪음).

계정을 등록할 때 주소, 휴대폰 번호 등등 개인정보를 요구하는데 RMA를 받아야되는 정보를 입력하는 것이기 때문에 모두 솔직하게 기입하고 "영어"로 기입하는게 좋다.

어차피 해외로 보내는게 목적이기 때문에 영어로 적어야한다.

 

계정 등록을 한 후 메인페이지에서 "제품 등록"을 해야한다. 처음부터 제품등록을 하면 뭔가 에러가있는지 잘 안되는 경우가 있다.

 

제품 등록에는 "시리얼 번호, 구입 날짜와 구매한 경로"가 필요하다.

그렇게 제품을 등록하고나면 RMA 신청할 수 있는 항목이 나오고, RMA 신청 이유를 기입해야되는 곳이 나온다. 간단하게 영어로 적어주는게 좋다.

 

RMA 신청이 되면 계정을 등록했던 이메일로 메일이 날라온다. RMA 지침들이 적혀있는데 특이한건 배송라벨이다.

 

위와 같이 프린트해서 택배에 반드시 붙여놓으라고 하는 라벨이 나온다. 잘 떨어지지 않게 테이프로 잘 붙이자. 바코드가 손상되지 않게 테이프로 막는것도 좋은 방법일지도?

이메일로 날라온 RMA 지침을 보면 온통 영어여서 이해하기 힘들지도 모른다. 한글로 보는 방법이 있는데,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한다음 밑에서 "이력 및 상태"로 들어가자.

 

그렇다면 신청한 RMA 내역이 보이는데 "VIEW RMA PREMAILER"로 들어가자

 

그럼 한글로 볼 수 있다. 밑으로 내리면 포장 지침도 모두 한글로 나온다. 여기서 나오는 포장지침에 따르면 박스 옆면에 RMA 번호를 잘 보이게 적어두는게 좋다고 한다.

 

일단 이렇게 하고 우체국으로 갔는데 베트남의 통관금지 품목중에 전자기기도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그래서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일단 보냈다. 가격은 17,500원 ㅠㅠㅠ

 

국제배송이 정상적으로 접수되면 우체국 EMS 번호를 받게되고 "EMS 우체국 국제특송" 사이트에서 "EMS 국제우편행방조회" 에서 택배행방을 알 수 있다.

 

우체국에서는 배달완료했다고 나왔는데 3일이 지나도 WD RMA 내역에서는 아무 변동도 없었다. 그래서 문의 이메일을 넣어봤는데,

 

WD 서포트에서 이런 이메일이 왔다. 정리하자면, 물품을 받은 후 검사 및 교체가 확인시에만 홈페이지에 업데이트 된다는 것이다.

더 충격적인 소식은 처리 및 배송에 소요되는 시간은 2 ~ 3주 라는 것이다. ㅠㅠㅠ 그러므로 택배를 보낸 후 3주까지 별소식이 없으면 문의를 통해 제대로 알아볼 필요가있다.

마지막에 나와있는 배송 확인을 위해 필요한 세부 정보도 꼭 기재해서 문의넣자.

 

 

18일에 배송완료 되었었는데 23일에 제품을 받았다고 메일로 연락이 왔다. 토, 일요일 빼면 약 4일 걸린것이다. 어쨌든 제품이 정말로 잘 갔으니 다행이다. 이제 앞으로 2 ~ 3주만 더 기다리면 된다 ㅋㅋㅋㅋ

 

  언제 받았는지 정확히 기억은 안나지만 2주까지는 안걸렸다.

 

  새 제품을 받았으며 정상적으로 윈도우가 깔렸다. 제품만 RMA 지침대로 보내면 어떻게든 택배로 보내주는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