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루터니 챗은 스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방송용 프로그램입니다. 적지 않은 가격(16,000원)으로 구매하기 꺼려졌을 분들이 많다고 생각됩니다.

어떤 기능이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프로그램 하나만 달랑 실행됩니다. 저는 트위치, 믹서, 유튜브와 연동을 시켜놨기 때문에 연결되었다고 뜨지만 처음 실행시킨 분들은 아무화면도 안뜰것입니다.

 

제가 루터니챗을 비싼돈주고 선택한 이유가 지원하는 플랫폼이 광범위하다는 것입니다. Mixer까지 스트리밍을 하고있는데 믹서가 지원되는 채팅프로그램을 한국에선 찾기 힘들었습니다.

리스트림챗도 지원하지만 1시간마다 채팅프로그램이 먹통이 되서 못쓰겠더라구요. 그래서 루터니챗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루터니챗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보면 여러가지 기능이 나옵니다. 

1. 여러 플랫폼에서 키워드를 설정해 금일 가장 많이 입력한 사람들 위주로 랭킹선정 할 수 있습니다.

2. 밴, 좋아하는 시청자, 금지어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3. 새로운 시청자, 팔로우, 도네이션, 구독, 새로운 랭커 등등 여러가지 알림효과를 넣을 수 있습니다.

4. 알림효과 테스트, 알림효과 꾸미기, 봇생성, 등등 방송에 도움되는 여러 기능을 꾸밀 수 있습니다. 여기서 특이한게 <Labels>인데 그날 새로운 시청자는 누구였는지와 같은 방송 통계에 도움되는 정보를 특정한 위치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5. 채팅창 스타일을 바꾸기, 현재 RutonyChat Window가 어떻게 보일지 설정, 다른 유저가 만든 여러가지 기능을 추가하기, DLC 등등 기타 편리기능들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기능이 알림효과와 채팅창 스타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키워드를 설정해 랭킹선정같은 것은 생소한 기능들이죠.


 

이상으로 간단하게 루터니챗이 지원하는 기능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세한 기능들과 사용법은 차차 포스팅하겠습니다.

아, 그리고 루터니챗의 치명적인 단점도 2가지 있는데요.

갑자기 프로그램 실행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한글 폰트를 바꿀려면 CSS로 바꿔야 합니다. 저는 잘 바꾸고 있습니다만 처음 사용하는 분은 힘들수도 있겠네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