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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원하는 이미지 선택하기

(Hierarchy 에서 GameObject 를 더블클릭하면 해당 소스로 초점을 잡아준다)

Hierarchy 에는 GameObject 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고 설명했었습니다. 이동을 원하는 이미지 소스를 더블클릭하면 Scene 에서 초점이 확대됩니다.

 

Inspector 에서 이미지 소스를 편리하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것 저것 만져보면 금방 기능을 알 수 있으니 이참에 건드려 보는걸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아무리 유니티라고 해도 불안정한 부분이 있습니다. Scale 은 아시다 싶이 소스의 크기를 늘리는 기능인데 건들이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크기를 키우고 싶다면 Scale 을 사용하는 것보단 이미지 자체를 크게 만들어서 넣는게 좋습니다.

 

2.  C# Script 만들기

(이제 코딩을 해야합니다)

그렇습니다. 사실 앞에서 이미지를 선택하는건 안해도 됩니다. 바로 코딩으로 들어가면 너무 재미없을 수 있어서 "저런 기능도 있으니 만져보세요." 하고 유도한 것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이미지 소스를 움직이게 할 코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유니티는 C# Script 를 이용합니다. 만드는 방법은 위 그림과 같이 좌측 아래에 Project -> Assets 으로 이동 후 빈 화면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C# Script 를 선택하면 됩니다.

(클래스 이름과 스크립트 파일 이름이 같은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주의할 점은 C# Script 파일 이름과 public class PlayerMove_1 의 class 다음에 나오는 class 이름이 같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C# Script 를 클릭하면 Inspector 에서 간편하게 모니터링 할 수 있으니 대치해보면 됩니다.

그리고 파일 이름은 한글을 쓰지 않도록 합니다. 왜냐하면 한글은 조합형 언어이기 때문에 컴퓨터가 알아듣기 힘듭니다. 핵심 영어 키워드로 구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생성하신 C# Script 파일 코드를 추가하거나 수정하셔야 하는데 Visual Studio 2017 이 필요합니다. 인터넷에 검색하면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니 보고 따라하면 됩니다.

 

3. C#에서 이미지 소스를 움직이게 해주는 코드 입력하기

C# 파일 이름은 독자분께서 마음대로 정하셔도 되지만 해당 글에서는 편의상 PlayerMove_1 이라고 하겠습니다.

저희는 PlayerMove_1 코드에 이미지 소스가 움직일 수 있게 해주는 코드를 추가해야합니다. PlayerMove_1을 더블클릭하면 어떤 앱을 사용해서 열건지 선택하는 창이 나옵니다. Microsoft Visual Studio 2017을 선택합니다.

C# 문법에 대해 설명하기에는 너무 많은 것을 설명해야 되기에 필요한 기능만 설명하겠습니다.

Start와 Update에 대해서 알아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Start는 시작할 때 실행되는 코드입니다.

Update는 매 프레임마다 실행되는 코드입니다. 60프레임이면 1초에 60번 실행되는 코드입니다.

우선 위 사진과 같이 코드를 작성해주고 저장을 누릅니다.

우선 작성한 소스를 원하는 이미지 소스로 드래그 앤 드랍 해줍니다. 그러면 이미지에 소스가 적용된 것입니다.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코드가 어떻게 작동되는지 알 수 있을 겁니다. Update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제 이미지소스를 움직이는 코드를 작성해봅시다.

<키보드 오른쪽 화살표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코드>

키보드 오른쪽 화살표 버튼을 무르면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코드입니다. 주석으로 간단한 설명을 달아뒀습니다. if()같은 문법을 쓰는 이유는 본인이 직접 공부하셔야 합니다.

예제로 배우는 C# 프로그래밍

굳이 책을 사서 공부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도 아직 공부하는 입장이고 C# 입문 정보는 인터넷에 매우 많습니다. 유니티는 C#을 이용하므로 해당 사이트로 가셔서 예제로 공부하면 하나 하나 이해되기 시작 할겁니다.

<이미지가 이동하고 있다>

위와 비슷한 코드 작성방법으로 이미지를 여러 방향으로 이동 가능합니다.

한쪽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은 알아봤으니 방향키 4방향을 모두 쓸려면 어떻해야 할까요?

<조건문(if())의 사용법을 알아야 위 사진처럼 응용할 수 있다>

조건문으로 간단하게 방향키 4방향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응용해서 사용할려면 역시 C# 문법을 간단하게라도 알아야 가능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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