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방송을 처음 시작하면 누구나 겪는 고통스러운 오디오 설정... 저도 처음할땐 오디오 설정때문에 많이 고통스러웠습니다. 처음엔 노트북(성능도 안좋은)으로 쯔꾸르게임을 방송했는데 노트북 내장 마이크로 모든 소리를 내보내고 있었죠. 1주일 만에 시청자분이 오셨는데 게임소리가 안난다고 해주셔서 그때서야 알았습니다.

  '아.. 내가 오디오설정을 잘못했구나..'

  아마도 그말 안해주셨더라면 계~속 혼자서 음질도 않좋은 노트북 내장마이크로 방송을 계속 했을지도 몰라요. ㅋㅋㅋ

  자! 누구나 실수하는 오디오 설정 방법! 저의 방법을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오른쪽 아래에 있는 스피커에서 녹음장치창을 열어주셔야 합니다. 오른쪽 마우스 클릭으로 쉽게 열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런 소리창이 나옵니다. 현재 저는 방송하는 컴퓨터가 아니고 다른 컴퓨터라서 마이크가 없습니다. 여러분들은 마이크가 연결되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저기 마이크가 연결되있음 (녹색) 이런식으로 보일텐데요. 그렇게 되면 방송에 나가는 소리가 마이크소리만 나갈 수 있습니다. 저희는 스테레오 믹스를 생성해야 합니다.


  사진에 보이는대로 흰색창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하면 '사용할 수 없는 장치 표시'라는게 있습니다. 그걸 클릭하면 스테레오 믹스가 설정됩니다. 스테레오 믹스를 생성하는 이유는 마이크소리와 컴퓨터에서 나는 그밖에 소리를 합쳐 내보내기 위함입니다. 마이크만 떵하니 연결되있고 기본 통신 장치로 설정되있으면 마이크소리따로 컴퓨터소리따로 이기 때문에 소리를 합치기 위함입니다.

  지금 제 컴퓨터는 마이크가 아예없어서 적절한 예시를 보여드리고 싶은데 너무 아쉽네요 ㅠ.ㅠ 


  제가 마우스로 하는대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마이크는 '기본 통신 장치'. 스테레오 믹스는 '기본 장치'. 그렇게 되면 마이크소리가 스테레오 믹스를 통해 들어가는 겁니다. 그리고 스테레오 믹스 속성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수신 대기탭에 들어가서 스피커로 듣기 해주시고, 고급탭에 들어가서 음질을 높이시면 됩니다. 마지막에 경고문이 뜬 이유는 이 컴퓨터가 이상한겁니다. 여러분들은 걱정하지 마세요 ㅋㅋㅋ 여기까지 설정을 마치셨다면 기본적인 설정은 끝난겁니다.

  이렇게 설정하고 방송해도 물론 소리는 정상적으로 잘 나옵니다. 마이크소리와 컴퓨터소리가 합쳐져서 잘 나오죠. 하지만 Xsplit은 방송에 나가는 소리를 따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게임 스트리머가 게임소리가 너무 커서 줄이고 싶은데 시청자는 적당하다고 할때를 대비한 옵션이죠. 컴퓨터마다 스피커가 다르고 사운드 드라이버가 다르기때문에 들리는 소리강도가 다 틀립니다. 그래서 이런 기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어쨌든 저희한테는 좋은 기능이니까요!


  제가 방송화면설정이 아예 안되있는 이유는 당연히 방송하는 컴퓨터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ㅎㅎ. Xsplit에서 밑에 있는 오디오 설정에 들어가면 방송에서 내보낼 수 있는 오디오를 직접 설정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면 훨씬 오류없는 방송이 될 수 있겠죠? 그리고 지금 제가 마이크 선택항목에서 스테레오 믹스를 했는데, 될 수 있으면 '본 통신 장치'로 되있는 마이크를 설정하시길 바랍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 컴퓨터는 마이크가 없어서 그냥 스테레오 믹스를 한거 뿐이에요.


  그리고 보시는 바와 같이 오디오 볼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게임소리가 너무 크다면 오디오 설정에 들어가서 볼륨 범위를 200%로 설정한다면, 방송하는 스트리머는 게임소리를 작게 듣고 시청자는 크게 들을 수 있습니다. 정말 유용한 기능이죠. 물론 과하게 볼륨 범위를 올린다면 음질이 안좋아지겠죠?


  자! 지금까지 방송 오디오 설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저는 Xsplit만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프로그램은 모릅니다! 인터넷 뒤져본다면 좋은 설명글이 있지 않을까요? 더 궁금하신게 있다면 덧글로 언제든지 질문주시길 바랍니다.

 이상 앤글이었습니다. 다들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