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사실 S2419HGF를 구매한지는 꾀 되었습니다. 캡쳐카드 성능이 딸려서 120Hz로 출력을 못하여 제대로 성능발휘를 못하였죠. 하지만 캡쳐카드도 바꾸었고, 모니터도 제대로 활용하고 있어서 느낀점에 대해 후기를 남겨볼까 합니다.


공식 홈페이지 가격은 대략 31만원. 대기업 제품인 만큼 가격은 중소기업에 비해 비싼 편입니다. 중소기업의 비슷한 사양은 20만원대에 형성되있습니다.


저는 항상 모니터는 중소기업 제품을 사용했었는데 "기술력이 좋은 기업의 모니터는 성능표에서 안보이는 뭔가가 있다."라는 말에 혹해서 Dell S2419HGF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해외 직구로 싸게 구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170달러면 꾀 저렴한 경우죠.


다만 모니터 무게와 부피가 꾀 큰편이라 배송비가 비싸죠. 저는 총 234,646원에 구매하였습니다. 중소기업과 비슷한 가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물건을 받기까지 불안함과 시간을 감안해야 됨).


서론이 길었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1. 프리싱크(AMD FreeSync™)

이제 AMD를 빼야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소수의 그래픽 카드이긴 하지만 엔비디아도 프리싱크를 지원하기 시작했죠. 어쨌든 S2419HGF는 프리싱크를 지원합니다. 이게 얼마나 대단한 기술이냐?


좀 과하게 설명한 사진이지만 Dell 공식 홈페이지 설명을 가져왔습니다. 실제로 저렇게 많이 차이가 나진 않습니다 ㅋㅋㅋ 테어링 현상이 완화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테어링에 관한 설명은 검색하시면 엄청 많이 나옵니다.


프리싱크 기능은 RADEON 설정에서 켜고 끄고 할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는... 모르겠어요 ㅋㅋ 추가된지 얼마안되서 써본적이 없네요.


확연한 차이를 보여드리기 위해 제가 찍은 영상입니다. 프리싱크가 꺼져있을 때는 노란색 기둥이 찢겨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프리싱크가 켜져있을 때는 노란색 기둥이 멀쩡하죠. 그 차이입니다.

게임에서 출력되는 프레임와 모니터에서 출력되는 Hz가 맞지 않을 때 화면이 찢기는 현상을 테어링이라고 합니다. 프리싱크는 이러한 현상을 최소화 시켜주는 기능이죠. 완전히 없앨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해당 영상만 봐도 확연한 차이가 느껴지시죠? FPS게임처럼 화면 전환이 빠른 게임들은 둔한 사람도 확연하게 느낍니다. 그럼 고민이 생기겠죠. 프리싱크를 한 번도 안써봤는데 선택이 아닌 필수인걸까?


제가 안쓰다가 써보는 입장에서 말씀드리자면 안쓸때는 크게 와닫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막상 써보니까 안쓴거랑 체감이 엄청나네요. 역체감이 엄청납니다.

화면전환이 다른 게임에비해 빠른 게임을 자주하는 게이머라면 프리싱크 기능을 추천드립니다.



2. 다양한 연결 옵션

위 사진처럼 연결 옵션을 지원합니다. 모니터 후면 안쪽에 위치하는 걸 알 수 있는데 이게 꽂기 생각보다 힘듭니다. 모니터 스탠드를 잡고 기울여서 꽂아야 하는데 생각보다 무겁습니다.. ㅠㅠㅠ

웃긴게 뭐냐면 USB 업/다운스트림 포트(모니터와 연결 되있는 컴퓨터에 모니터에서 USB기능을 지원하는 것)를 지원하는데 인간적으로 USB 다운스트림 포트는 옆면이나 밑면에 만들어줬어야지 저 위치에 어떻게 꽂고 빼고 합니까?

저 기능 있으면 자주 쓸 줄 알았는데 마더보드 후면에 USB 꽂는거랑 다를게 없더라구요. 너무 불편한 위치에 만든 이유가 무엇인가 생각해봤는데 다운스트림 포트가 2개 있는거 보니까 키보드와 마우스를 꽂아라고 만들어 놓은 것 같더군요.

그래도 외장 하드를 장시간 꽂아두고 쓴다거나 비슷한 용도로 쓴다면 없으면 아쉬운 기능이긴 합니다. 결론은 연결포트에 부족한 점은 없었고 살짝 아쉬웠습니다.



3. 기울기, 피벗, 높이조절 기능

위 사진처럼 높이, 기울기를 조절 가능합니다. 전 이게 정말 꼭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중소기업 모니터를 구매하면 모니터 스탠드에 돈을 안쓴것을 확실히 느낄 수 있습니다. 보통 고정형이거든요.

반면에 고급(?)라인은 스탠드부터 공을 들인 것 같습니다. "갑자기 툭! 높이가 떨어지면 어떡해?"라고 생각될 수도 있는데 잘 고정되어 있습니다. 그렇다고 엄청 힘들여서 아래로 내리고 위로 높이고 할 정도도 아니고 부담없이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게 본인 신체에 맞출 수 있으니까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제가 예전에 쓰던 모니터는 높낮이 조절이 불가능 했거든요... 아래에 책을 받치고 쓰거나 그냥 썼는데 목이 항상 불편했습니다 ㅠㅠ.

그런데 피벗기능은 써본적이 없습니다. S2419HGF를 고려하고 계신다면 분명 게이밍 용도로 사용하실 텐데 피벗기능이 굳이 필요한가 싶네요. 되긴 된다지만 한 번도 써본적이 없는 기능...

좌 우로 방향도 조절가능하니까 있을건 다 있는 모니터 스탠드!



4. 모니터 설정

해당사진 눈뽕이 심해서 색칠했습니다... 어쨌든 모니터 설정에서 만질 수 있는 기능도 다양한데요. 가장 많이 쓰는게 프리셋 모드입니다. 하는 게임마다 최적 색상을 적용시키는 것인데요. 솔직히 말해서 자주쓰는건 밤에 웹쇼핑할 때 Warm으로 바꾸고 하거나 FPS 게임할 때 FPS로 바꾸고 하는 정도입니다. 다른건 그게 그거더라구요.


메뉴를 보면 어떤 기능이 있는지 짐작이 가실겁니다. 특이한게 오버클럭이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오버클럭을 하면 120Hz에서 144Hz까지 늘어납니다. 저는 일부러 안하고 있습니다. 120Hz만 해도 충분하고 왠지 무서워서요...

주의할 점이 있다면 해당 모니터 마케팅할 때 144Hz라는 식으로 마케팅을 하는데 오버클럭 했을 시 입니다.



5.마치며

저는 게임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Dell S2419HGF를 구매했습니다. 게임용으론 부족한게 전혀 없습니다. 마우스와 키보드 꽂는 USB 3.0 포트까지 있으니까요.

어떤분에게 이 모니터를 추천드리냐면 그래픽카드가 GTX 1080(Radeon Rx vega 64)이상 체급을 사용하고 계신분에게 추천드립니다. 뭐 그정도 그래픽카드 사용하면 CPU와 램은 말안해도 척이겠죠.

하이엔드 모니터로 240Hz까지 출력되는 모니터들도 나옵니다만 그래픽카드 성능도 뒤받쳐줘야 해당 모니터도 성능껏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말고는 게이밍 모니터로서 최적의 사양을 갖추고 있는 모니터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이상 앤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