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 글은 작자의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임을 알립니다★

★여러분들이 아시는 지식 또는 경험과는 상당히 다를 수 있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리얼리스틱 전차전 기준입니다


1. 개요



"포기할까.." 라는 생각을 여러번 겪었을 것이다



 여러분들은 미국의 중형전차의 물장함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며 매판 새로운 두부성 장갑을 느낄 것이다. "포기할까.."라는 생각을 수백번쯤 하면 찾아오는 전차가 바로 이 전차가 아닐까 생각한다. 이 전차는 피가 말리고 개기름까지 말리는 미국 중형전차 저 레벨구간에 담비같은 존재이다.


 미국 중형라인 2랭크 마의 구간과 3랭크또한 2랭크 못지않은 마의 구간을 지나치면 겨우 만날 수 있는 탱크이다. 이 전차가 방호력은 전 탱크인 M4A1 (76) W 셔먼보다 더 떨어지지만, 속도는 더욱 늘어난다. 워썬더 특성상 맞는 것 자체가 매우큰 리스크인 게임이고 더군다나 너도 나도 뚫는 저랭크 구간은 방호력보단 속도가 중요한게 당연하다. 그러므로 속도가 조금이라도 늘어난 이 탱크가 미국 중형유저의 숨통을 조금이라도 트이게 해주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이 탱크에 대해 알아보자.




2. 차량 성능



출처 - 나무위키/워 썬더/지상 병기/미국 트리/4.7. 중형전차 M4A2 (76) W 셔먼


워썬더 네이버 카페의 M48A5K1님. 감사합니다


포탑회전 속도는 업그레이드시 초당 23.6도


▶나무위키의 엔진 출력정보가 잘못된 것으로 표기되었습니다. 410마력이 맞습니다.

▶등반각은 "최대"라는 말이 붙고 안붙고 차이인 것 같아서 안고쳤습니다.

▶포탑회전 속도는 스톡일시 초당 17도 풀 업그레이드시 23.6도 입니다.


#1 기동력


 속도가 빨라졌다고는 하지만, 미국의 좁은 궤도로 인하여 특정 지형에서는 여전히 느린게 실상이다. 하지만 디젤엔진을 장착하면서 엔진에 불이나도 움직일 수 있다[!!!] '이게 뭐가 메리트야?'라고 생각 할 수 있지만, 옆에 건물같은 엄폐물을 끼고 있다면 숨어서 수리할 시간을 벌 기회가 있는 것이다. M4A1 (76) W 셔먼과 달라진 점을 찾으라면 이게 가장 크다. (아니 솔직히 이거 밖에 없다) 


 M4A1 (76) W 셔먼과 엔진출력이 500RPM이나 차이나지만, 솔직히 거의 비슷한 속력체감이 든다. 왜냐하면, 포장도로같은 제대로된 길이 아니면 탱크속력이 붙질 않는다[..] 비교를 같은 국가인 탱크랑 해서 그나마 낫지 소련이나 독일같은 주로 만나서 싸우게 되는 탱크와 비교를 한다면 한참 떨어지는 기동성을 가진다. 

 

포장도로가 아닌 이런길도 셔먼에겐 힘들다


 궤도가 좁아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포장도로가 아니면 제 속도를 못내는 모습을 많이 보여준다. 이 말은 미국 궤도가 패널티를 상당히 많이 받는 다는 말인데, 그 이유는 솔직히 잘 모르겠다. 정보를 찾아봐도 게임속의 궤도에 관한 얘기는 못찾아봤다.(사실 영어여서 번역하기 싫었다)


 

가장 큰 문제는 후진 속도와 포탑회전 속도이다.



 이 탱크의 가장 큰 문제는 후진속도와 포탑회전 속도이다. 치고 빠지기가 안되기 때문에 한 방에 적을 못 죽일 시 오히려 당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 이 문제는 미국 중형전차의 고질적인 문제이기도 하다. 속도는 빨라졌지만, 정작 고질적인 문제점인 속도들이 안빨라진게 큰 아쉬움이 드는 전차이다.


 즉, 기동력을 얻은 탱크지만 그 기동력이 단지 M4A1 (76) W 셔먼에서 전진속도만 얻은 탱크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2 장갑


 

주조균질장갑에서의 탈출..?

 미국 전차들은 생산당시 대량생산을 처음부터 목적에 두고 생산하였기에 대량생산에 용이한 주조균질장갑으로 떡칠이 되있었다. 주조균질장갑은 실제 두께 장갑수치에 비해 약 6%의 성능을 못내는 장갑이여서 안그래도 물장한 셔먼이 더욱 물장했었다.


 하지만 M4A2 (76) W 셔먼부터 상체장갑이 균질압연장갑으로 되면서 실제 방호력 대비 제 성능을 내기 시작한다. 라고는 하지만 주로 만나는 적들이 T-34 85, 티거나 4호전차 시리즈인데 모두 상판을 우습게 뚫어버린다[...] 티타임을 해도 그냥 뚫어버린다.. 아무리 각을 좋게 줘도 뚫어버린다...


 

소퀴벌레(ZSU-37)한테도 뚫리는 포탑링..



 포방패까지 M4A1 (76) W 셔먼과 같은 장갑수치이다. 단지 상체가 균질압연장갑으로 바뀌었다. 연약해 빠진 장갑으로 인해 소퀴벌레(ZSU-37)한테도 정면포탑이 뚫려버려 포수와 전차장이 죽어버린다. 이 연약한 카라멜 장갑으로 뭘 할 수 있을까? 아주 가끔 하체로 튕기기도 하지만, 대부분 탄은 도탄을 기대하면 안된다. T-34도 무서울 지경이니 말이다..



가끔 기적이 일어나기도 한다



셔먼전차의 내부는 넓다



 M4A2 (76) W 셔먼의 내부는 넓은 모습을 보여준다. 이 넓은 내부는 어떤 효과를 줄까? 부품들이 다닥 다닥 붙어있지 않기 때문에, 포탄들의 파편들이 더욱 잘 퍼지는 효과를 준다. 셔먼전차의 승무원들이 잘 죽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뚫리기도 잘 뚫리는데 파편이 움직이기 힘들게 하는 방해물이 없기 때문에 파편이 잘 퍼지는 것이다.


 즉, 이 탱크는 될 수 있는한 맞으면 안되는 전차이다.



#3 무장


출처- 나무위키/워 썬더/지상 병기/미국 트리/중형전차 M4A2 (76) W 셔먼



 주포와 탄종은 M4A1 (76) W 셔먼과 똑같은 수치를 가진다. 단지 주포가 좀더 간지나게 바뀌었다는거...? 억울할 수 있지만, 5.0BR대에 충분히 쓸 수 있는 화력이다.


 워 썬더라는 게임 특성상 먼저 때리는 차량이 유리할 수 밖에 없는 게임이다. 작약탄을 기본탄으로 주기 때문에 탱크마다 약점만 잘 노린다면 한 방에 상대를 제압할 수 있다[셔먼이 터지는 것 처럼]   



12.7mm는 셔먼의 큰 장점이다



 무엇보다 미국의 화력특성상 가장 큰 메리트는 12.7mm 기관총을 가지고 있는게 아닌가라고 생각된다. 기관총이 의외로 쓰이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리얼리스틱 전차전의 경우 자주대공포나 비행기를 꾀나 많이 마주치게 되는데, 이 12.7mm가 큰 힘이 되어 준다.




3. 플레이 방법





 사실 모든 사람이 플레이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딱히 정해진 플레이 방식이 없다. 개인적인 관점으로는 가장 이상적인 M4A2 (76) W 셔먼의 플레이 방법은 항상 팀이랑 같이 다니고 항상 엄폐물을 옆에 끼고 다니고 상대할 수 있는 전차만 상대하는 것이다. 티거같은 단단하고 뚫기힘든 전차는 무조건 몸을 숨기고 있다가 옆이나 뒤를 노려야 만족스런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다만, 다른 플레이방식도 있기 마련이다.




4. 마치며...


 미국 중형전차 M4A2 (76) W 셔먼. 결론부터 말하자면 정말 물장하고 아군을 미끼삼아 적을 킬하는 비열한 전차지만... 타면 탈수록 애정이가고 이 탱크로 나보다 스펙이 좋은 탱크를 잡으면 왠지 모를 성취감이 든다[?] 이런 매력이 미국 중형전차를 포기하지 못하고 계속 타게 만드는 것이 아닐까?


 미국 중형전차를 도전하고 계시는 유저분이 있다면. 2랭크때 포기하지 마시고 적어도 M4A2 (76) W 셔먼까지는 뽑아서 타보길 바란다. 미국전차의 숨겨진 많은 이점을 찾게 될지도 모르니까 말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