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앤글입니다. 게임 방송하는 사람들은 처음에는 콘솔이나 투컴까진 아니었지만 점점 진화하는 자신의 하드웨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결국에는 캡쳐카드까지 관심이 가게 되는데요.

기능이 단순하지만 기능 설명이 복잡해서 어떤 기능이 포함된 캡쳐카드를 살지 혼란스러울 때가 많습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캡쳐카드의 기능들에서 해당 기능이 필요한 순간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아, 그리고 각 제조사마다 지원하는 캡쳐 프로그램이 다른데, 해당 캡쳐 프로그램이 지원하는 기능에 대해서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엄청난 기능을 지원하는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캡쳐카드의 필요 이유는?

<영상 신호를 전달해줘야 다른 기기에서 화면을 볼 수 있다>

방송을 하기전에 투컴셋팅을 맞출 때 캡쳐카드는 필수입니다. 다른 시스템(ex. PS4, XBOX, 게임 컴퓨터, ...)의 화면을 받아오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화면을 받아온다는 건 그래픽이랑 관련있는 거니까 가격이 싼 그래픽카드를 사면 되지않을까?" 절대 아닙니다. 그래픽카드는 마더보드로 인해 컴퓨터 다른 부품들과 연결되어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그래픽카드는 사용자가 볼 수 있는 영상 신호를 만들어내는 부품이고, 캡쳐카드는 영상 신호를 받아오는 부품입니다.


캡쳐카드의 필수적 필요기능들

  • 1920x1080 해상도 60프레임 캡쳐

방송 프로그램들은 1920x1080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요즘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죠. 어쨌든 왠만한 제품들이 1920x1080 해상도를 지원하므로 이 부분에 대한 걱정은 안하셔도 될 것입니다.

  • HDMI Input

HDMI는 비디오 신호와 오디오 신호 둘다 인식합니다. 즉, HDMI 선만 연결하면 연결된 장치의 오디오 신호까지 가져올 수 있다는 겁니다. 비디오 신호만 가져오면 소리는 안들리게 되므로 오디오 신호까지 반드시 가져와야합니다.

가끔 오래된 캡쳐카드는 HDMI가 아니라 다른 입력단자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왠만한 요즘 제품들은 HDMI이므로 이 부분 역시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캡쳐카드의 선택적 필요기능들

  • Pass-through (패스쓰루)

패스쓰루 기능이 있는 제품도 있고 없는 제품도 있습니다. 제품마다 설명은 적혀있는데 왜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잘 안적혀있습니다.

<IN 과 Out이 있는 제품은 패스쓰루 기능도 있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모니터에 다양한 입력단자들이 있다>

캡쳐카드의 IN은 하드웨어 기기(컴퓨터, PS4, XBOX, ...)와 연결하는 단자입니다. OUT은 IN에 연결한 하드웨어 기기의 비디오 화면을 띄워주는 단자입니다.

즉, 캡쳐카드 OUT에 모니터나 TV같은 하드웨어를 연결하면 IN에 연결한 하드웨어 기기의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 기능이 있으면 얼마나 좋은가?" 입니다. 패스쓰루 기능이 없을 때 생각해보겠습니다.

콘솔 기기 같은 경우는 모니터나 TV와 연결을 해야만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 방송을 하는 경우에서는 콘솔기기와 캡쳐카드를 연결하게 되고 모니터는 송출 컴퓨터와 연결되어있는 모니터를 사용할 것입니다.

위와 같은 상황에서 만약에 패스쓰루 기능이 없다면 콘솔 화면을 볼려면 반드시 캡쳐프로그램을 실행 시켜야합니다. 캡쳐카드가 지원하는 캡쳐 프로그램으로 캡쳐 카드의 화면을 띄워야 화면을 볼 수 있죠.

하지만 이게 반드시 제대로 작동하리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소프트웨어로 화면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소프트웨어가 갑자기 작동을 안한다면? 방송 프로그램으로 캡쳐를 하기도 전에 화면을 아예 볼 수 없는 문제를 겪게 됩니다. 윈도우 버전을 예전 버전으로 백업하던가 다른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해봐야 되겠죠.

패스쓰루는 위와 같은 문제를 겪지 않게 해줍니다. 화면이 곧장 보이죠. 캡쳐카드는 생각보다 캡쳐카드 소프트웨어 때문에 겪는 문제가 아주 많습니다. 패스쓰루 덕분에 얻는 이점은 "화면을 곧장 보여준다." 밖에 없긴 하지만 있으면 정말 고마운 기능입니다.

  • 인터페이스 선택 (내장 or 외장)

인터페이스는 연결 단자를 의미합니다. 각 연결 단자마다 내장일지 외장일지가 선택됩니다. USB 연결단자는 외장 캡쳐카드이고 PCIe 연결단자는 내장 캡쳐카드가 되겠죠.

각각 입력 단자의 안좋은 특징을 간단히 말하자면,

USB 2.0 1920x1080 60p 에서 4:4:4 입력 불가능
USB 3.0 간헐적 인식 불능 문제가 있을 수 있다
PCIe x1 1920x1080 60p 에서 4:4:4 입력 불가능
PCIe x4 큰 문제 없음

캡쳐카드의 성능이 아무리 좋아도 대역폭이 부족하면 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각 인터페이스마다 지원하는 대역폭이 다릅니다. 표에 적혀있는 4:4:4는 색을 표현하는 픽셀 형식입니다. RGB 4:4:4가 원본 색상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1920x1080 해상도 60 프레임에서 RGB 4:4:4로 비디오 출력을 하는것은 데이터가 크기 때문에 USB 2.0과 PCIe x1은 대역폭 문제로 지원이 안됩니다. 화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매우 민감한 문제겠죠.

즉, 왠만하면 PCIe x4 인터페이스 제품을 사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되는 화질도 좋고 내장이므로 호환성에 큰 문제도 없죠.


이상으로 캡쳐카드 선택할 때 고려해봐야 할 점에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