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엘가토 스크린 링크(Screen Link)>

엘가토는 Screen Link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모바일 스트리밍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스크린 링크를 사용하여 모바일 화면을 스트리밍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Windows 시스템의 권장 사양>

우선 권장사양입니다. 안타까운 점은 애플의 아이폰, 아이패드만 지원가능하고 15분 이상 스트리밍 할려면 약 10$ 정도하는 Screen Link Pro 결제를 해야합니다. 마침 제가 애플 아이폰7 이여서 모바일로 스트리밍 할 수 있었답니다. 안드로이드 사용하는 사람도 많을텐데 빨리 지원됬으면 좋겠네요. 이번에 S10이 정말 예쁘게 나왔던뎅...

컴퓨터 권장 사양은 준수한 편입니다.

cpu - i5-4세대, 라이젠 2200G

ram - 8GB

gpu - GTX 900 시리즈

모바일 기기는 당연히 와이파이가 빵빵하게 터지는 곳이여야 합니다. 저희집은 ASUS AC-3100을 사용해서 5Ghz 빵빵하게 터진답니다.

<4K Capture Utility 없는 상태>

4K Capture Utility 다운안받은 상태입니다. 물론 엘가토 관련 캡쳐카드도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실험 컴퓨터는 게임만 하는 컴퓨터기 때문에 클린한 상태입니다.

다운로드 사이트

해당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사이트로 이동하여 최신버전을 다운로드 합시다. 다운로드 방법은 생략하겠습니다.

<4K Capture Utility 있는 상태>

Elgato Screen Link가 캡쳐카드 장치에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creen Link는 굳이 엘가토 관련 캡쳐카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4K Capture Utility만 다운로드 받는다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장치에서 Elgato Screen Link를 소스 추가하면 해당 모습이 보입니다. 컴퓨터에서 준비할 건 이게 끝입니다. 이제 모바일 기기로 돌아가서 Screen Link를 다운로드 받아야합니다.

Screen Link는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아이폰, 아이패드만 지원합니다. 안드로이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모바일 게임화면 또는 그냥 모바일 화면을 캡쳐하는 방식과 모바일 기기 카메라로 캡쳐하는 방식 2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우선 게임화면 또는 그냥 모바일 화면을 캡쳐하는 방식입니다.

1. 모바일 화면 캡쳐 방법

<1. Elgato Screen Link 다운로드!>

1. 앱스토어로 이동 후 Elgato Screen Link를 다운로드 합니다.

Screen Link를 다운받는다고 끝난게 아닙니다. 애플이 기본으로 지원하는 캡쳐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야 합니다.

<2. 설정으로 이동>

2. 설정으로 이동합시다.

<3. 제어센터로 이동!>

3. 제어센터로 이동합니다.

<4. 제어 항복 사용자화 클릭!>

4. 제어 항목 사용자화 클릭합니다.

<5. 화면 기록을 추가해줍니다.>

5. 화면 기록 왼쪽에 "+"버튼을 눌러서 추가합니다.

<화면 기록이 추가된 모습>

화면 기록이 추가된 모습입니다. 이렇게 화면 기록을 추가하면 디스플레이 하단에 드래그해서 올리는 간편사용(?)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후뢰시 키고.. 와이파이 키고.. 데이터 키고.. 디스플레이 밝기 조절하고.. 하는 그거 있잖아요? 아시죠다들?

<제어 항목을 활성화(?) 하는 모습>

이렇게 디스플레이 드래그 해서 올리는 거기에 화면 기록이 추가된 겁니다. 그걸 편의상 "제어 항목"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제어 항목을 (드래그 해서)활성화 해줍니다.

<표시된 것이 "화면 기록" 입니다>

빨간 원으로 표시된 것이 화면 기록 입니다. 저걸 꾸욱 길게 눌러줍니다. 적어도 5 ~ 7초 정도 지긋이 눌러야 합니다. "이거 되는거 맞아?"하고 때면 안됩니다. 특정 창이 나올때 까지 계속 눌러주세요.

<Screen Link를 선택하고 방송 시작>

화면 기록을 길게 누르면 위 사진처럼 선택하는 창이 나올겁니다. Screen Link를 선택하고 방송시작 하면 XSplit 또는 OBS같은 방송 프로그램에서 모바일로 방송 할 수 있습니다.

<XSplit 으로 모바일 화면을 캡쳐하는 모습>

위 사진처럼 캡쳐됩니다.

 

2. 모바일 기기 카메라로 캡쳐하는 방법

하당 방법은 정말 쉽습니다. 기본적으로 방송 프로그램에서 Elgato Screen Link를 캡쳐하고 있는건 똑같습니다.

<Elgato Screen Capture 실행한 모습>

모바일 기기에서 Elgato Screen Capture를 실행 해주세요.

<엘가토 스크린 링크의 설정(Settings)>

설정으로 이동 후 간단한 설정을 끝마쳐 주세요. 비트레이트는 되도록이면 낮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차피 화질 좋게 띄워봤자 크게 다른건 없습니다.

<Screen Link Pro 지원 해상도>
<Screen Link Pro 지원 비트레이트>

참고용으로 올리는 Screen Link Pro가 지원하는 해상도와 비트레이트 입니다.

<Camera를 선택한 후 화면 아래에 아이콘을 누르면 된다>

그리고 모바일 기기 카메라로 방송 화면을 캡쳐할려면 Settings에 들어간 화면에서 Camera를 선택한 후 화면 하단에 위치한 아이콘을 누르면 됩니다.

 

Screen Link 총평

저는 XSplit으로 캡쳐해서 게임화면을 송출 했었습니다. 1.5초 정도 딜레이가 있습니다. 무선으로 캡쳐하는 방식이니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굉장히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 찾아보면 돈을 쓰지 않아도 되는 프로그램이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