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번에 1080p 60Hz 송출 설정에 관해 본인이 겪은 시행착오와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하니까 괜찮아졌더라"라는 글을 올린적이 있습니다.(클릭하면 해당 글로 이동합니다.)

이 글에 이어 1080p 120~240Hz 모니터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송출 설정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엘가토 4K60 pro를 처음 컴퓨터에 설치하고 엘가토 홈페이지에서 캡쳐 프로그램을 아무것도 안받았다면 60Hz가 최대 설정입니다. 우리의 목표는 240Hz까지 출력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물론 실사용 할려면 240Hz 출력되는 모니터여야 프레임이 맞습니다).


엘가토 홈페이지 다운로드 센터에서 4K Capture Utility for Windows를 다운로드 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된다면 재부팅을 실시합니다.


4K Capture Utility for Windows를 실행 해주세요. 오른쪽 상단에 기본 설정 열기를 눌러주세요.


위에 장치 탭으로 이동 후, 입력 EDID 모드를 내부로, EDID(내부)를 1080p로 설정 해주세요.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 클릭 후 디스플레이 설정을 클릭 해주세요(윈도우 10 기준).


아래 항목들 중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이 있습니다. 그걸 클릭 해주세요. 그리고 반드시 다중 디스플레이에서 "확장"으로 선택 하셔야 합니다! 현재 사진에서는 복제로 되어있는데, 확장으로 바꿔야 Hz를 바꿀 수 있어요.


엘가토 캡쳐카드 디스플레이를 찾은 후 디스플레이의(엘가토 캡쳐카드의) 어댑터 속성을 표시를 선택 해주세요.

만약에 "나는 Elgato 1080p로 안뜨고 모니터 이름으로 두 개 뜨는데?"라면 4K Capture Utility for Windows를 다운받고 앞에서 설명했던 부분을 실행하지 않은 것입니다. 해당 게시글을 천천히 다시 읽고 따라해주세요.


모니터 탭에서 본인의 모니터 Hz와 똑같은 Hz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Hz에 바꾸기 실패하고 계속해서 오류가 뜬다면 "디스플레이 확장"으로 안되있고 다른 설정으로 되어있어서 그렇습니다. 위에 설명들을 다시 읽고 디스플레이 확장으로 바꿔주세요.


OBS 또는 다른 캡쳐 프로그램을 틀어서 플레이 중인 게임을 캡쳐해주세요. 그러고 난 후 게임 플레이 화면을 다른 디스플레이 화면에 미리보기하는 기능을 실행 해 게임화면을 복사 해줍니다. 이렇게 되면 캡쳐카드로 게임화면을 띄울 수 있습니다.

이제 다시 송출 컴퓨터(캡쳐카드가 인식되있는 컴퓨터)로 이동합니다.


본인의 Game Capture 4K60 pro 캡쳐카드 소스를 캡쳐 해주시고 우측 마우스 클릭 따위의 작용 후 설정창을 열어주세요. 그러면 환경설정이라는 곳이 있을 겁니다. 없다면 비슷한 곳을 찾아주세요.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따라 다릅니다.


비디오 출력을 눌러주세요. 환경설정에서 볼 수 있는 다른 설정들은 이미 다른 글에서 설명 했습니다.


프레임 속도를 본인이 설정 했었던 Hz에 맞게 설정 해주세요. 119Hz가 안되서 저도 120으로 바꾸었답니다.


이상으로 엘가토 4K60 pro 1080p 120~240Hz 송출 설정에 대한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