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방송 팁으로 뵙습니다.


투컴셋팅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것은 오디오 인터페이스(오인페)를 활용한 셋팅입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그렇게 셋팅을 하고있죠. 하지만 전 오인페가 없는 관계로 오인페없이 셋팅하는걸 고민해봤고 캡쳐카드를 최대한 활용했습니다.



게임용 그래픽카드에 선을 연결해서 송출용 컴퓨터 캡쳐카드에 꽂아야 됩니다. 다른 입력단자가 있다면 써도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저는 쓸게 저거밖에 없어요 ㅋㅋㅋ



캡쳐카드는 사운드 드라이버가 있기때문에 소리를 받아올 수 있습니다. 그걸 활용하는거죠~ 게임용 컴퓨터의 소리를 송출용 컴퓨터로 받는겁니다.



캡쳐카드로 게임용 컴퓨터와 송출용 컴퓨터를 연결했다면 게임용 컴퓨터 디스플레이 설정을 들어가야합니다. 바탕화면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 클릭하시면 쉽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현재 상태는 단순히 화면을 복제하는게 아니라 캡쳐카드를 또 다른 모니터로 인식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처음에는 다 이런 상태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바꿔야 되는 겁니다.



좀 밑으로 내려보면 다중 디스플레이 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복제로 바꿉시다. 이렇게되면 캡쳐카드가 게임용 컴퓨터의 화면을 복제해서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제 송출용 컴퓨터로 게임용 컴퓨터의 소리를 받아야됩니다. 제가 앞에서 캡쳐카드는 사운드 드라이버가 있어서 소리를 받아올 수 있다고 했죠? 그 드라이버를 활성화 하는 작업입니다.

송출용 컴퓨터 오른쪽 아래에 있는 스피커 모양에 오른쪽 마우스 버튼 클릭 후 소리 설정에 들어갑니다.



녹음 탭에서 SuperCast X6 Driver Audio In을 활성화 해줍시다. 만약 없으시다면 빈 공간에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사용할 수 없는 장치 표시" & "연결이 끊긴 장치 표시" 체크해 주시면 보일 겁니다.



그런 다음 Audio In을 더블클릭해서 속성을 띄운다음 수신 대기 탭에서 "이 장치로 듣기" 체크하시고 "이 장치로 재생" 항목에서 "기본 재생 장치"로 설정해 줍니다. 이 작업을 안하면 게임용 컴퓨터 소리가 안들립니다.

"이 장치로 듣기"를 체크해주시면 Audio In에 들가는 소리가 스피커로 재생되는 겁니다. 우리는 스피커로 소리를 듣죠 ^^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SuperCast X6 Driver를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위 작업으로는 활성화가 안됩니다.



송출용 컴퓨터에 깔려있는 SuperCast X6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줍니다. 캡쳐카드를 스카이디지탈 SuperCast X6 사용하신다면 필히 저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할 것입니다.



그러면 오른쪽 상단에 저런 <filter RUN error>가 뜹니다. 저게 떠야 SuperCast X6 Driver가 활성화 된겁니다. 이제 HDMI 케이블로 연결된 캡쳐카드로 게임용 컴퓨터 소리를 받아올 수 있게 됬습니다.




자 이제 송출용 컴퓨터에서 XSplit 실행 후 소스 추가 -> 장치 -> 영상 -> SuperCast X6 HDMI WebCam 선택해서 게임용 컴퓨터 화면을 띄워줍시다.



엥? 이게 뭘까요? 처음에는 화면이 작습니다. 물론 간단한 설정으로 1920x1080 해상도로 바꿀 수 있습니다.



XSplit 캡쳐카드 화면 속성을 띄운 후 장치 구성요소에서 비디오 출력을 눌러줍시다.



이런 창이 뜨는데, 출력 크기가 320x240 으로 되있습니다. 그래서 화면이 작게 보인겁니다.

여기서 출력 크기와 프레임을 바꿔주시면 됩니다.



1920x1080 해상도로 바뀌었습니다. 이제 방송 하시면 됩니다 ㅎ



여기서 따로 생각해야 되는게 "마이크를 어느 컴퓨터에 꽂느냐?" 입니다.


만약에 송출용 컴퓨터에 꽂는다면 게임용 컴퓨터로 게임을 하면서 게임 안에서 마이크를 쓸 수 없습니다.

게임용 컴퓨터에 꽂는다면 캡쳐카드가 소리를 다 잡아주기 때문에 방송과 게임안에서 다 사용 가능합니다만, XSplit 이나 OBS에서 쉽게 마이크 소리를 바꿀 수 없고 영상 녹화할 때 마이크 오디오 트랙을 생성 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마이크 2개 쓸 수 밖에 없습니다.



다른 셋팅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투컴 방송 셋팅 팁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수정)

2018-12-18. SuperCast X6 Driver활성화 방법 추가.




댓글